1,071 0 0 18 106 0 9년전 0

룰루랄라 신나는 일본문화탐험 2

룰루랄라 신나는 일본문화탐험 두 번째 이야기 한 나라에 대한 관심이 취미가 될 수 있을까요? 20대부터 가진 일본에 대한 관심으로 일본에 어학연수를 다녀오고 최근에는 일본에 대한 책들을 쓰기도 했습니다. 우리가 한국에 대해서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듯, 외국의 한 나라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입니다. 하지만 작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이고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. 신문을 봐도 일본 관련 기사를 더 유심히 보게 되고 서점에 가도 일본에 대한 신간이 나오면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됩니다. 비록 일본에 살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작은 관심들의 편린이 칼럼의 재료가 되었습니다. 최근 한, 일 관계는 최악의 상황을 치닫고 있습니다. 우리는 일본에 대해 잘 모르고, 그들도 우..
룰루랄라 신나는 일본문화탐험 두 번째 이야기

한 나라에 대한 관심이 취미가 될 수 있을까요? 20대부터 가진 일본에 대한 관심으로 일본에 어학연수를 다녀오고 최근에는 일본에 대한 책들을 쓰기도 했습니다. 우리가 한국에 대해서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듯, 외국의 한 나라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입니다. 하지만 작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이고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. 신문을 봐도 일본 관련 기사를 더 유심히 보게 되고 서점에 가도 일본에 대한 신간이 나오면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됩니다. 비록 일본에 살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작은 관심들의 편린이 칼럼의 재료가 되었습니다.

최근 한, 일 관계는 최악의 상황을 치닫고 있습니다. 우리는 일본에 대해 잘 모르고, 그들도 우리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. 민간 차원의 교류가 활발하다 해도 국가간의 관계가 냉랭한 상황에서는 흥이 나지 않습니다. 한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? 이런 원초적이고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 싶습니다. 한국은 일본에게 일본은 한국에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생각하며 이 글들을 썼습니다. 한, 일 양국 관계에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되고자 하는 소망도 담았습니다.

『룰루랄라 신나는 일본문화탐험』첫 번째 이야기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. 그 사랑에 힘입어 두 번째 이야기를 펼칩니다. 새로운 지식과 시각과 가지고 감동을 주는 글을 쓰고자 했지만 역부족임을 새삼 느낍니다. 아무쪼록 읽는 동안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다면 그것으로 저는 충분히 만족합니다.
저자 : 최수진

일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나가는 것이 취미이자 즐거움이다. 일본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한국을 바라보면 안 보이던 새로운 관점의 세계가 열린다. 네이버 블로그 “블루버드의 꿈”을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.
저서에《일본어로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라》, 《룰루랄라 신나는 일본문화탐험 1》이 있다.

블로그 : http://blog.naver.com/banny74 (블루버드의 꿈)
메 일 : banny74@naver.com

㈜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| 316-86-00520 | 통신판매 2017-서울강남-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, 2층 (논현동,세일빌딩) 02-577-6002 help@upaper.net 개인정보책임 : 이선희